인하대학교는 대한건축학회가 주관한 ‘제18회 대한건축학회 디지털건축대전’에서 학생들이 대상(국토교통부장관상)과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대상을 받은 이진·김환진(이상 대학원생)·박호범(학부생)씨는 자율적인 행동을 연산하는 가상의 인간을 활용해 ‘Beauti-Cher:건축 미적 경험을 탐색하는 에이전트’를 개발했다. 컴퓨터비전과 딥러닝을 통해 시각적 인지능력이 부여된 가상의 인간 ‘Beauti-Cher’를 구현했다. ‘Beauti-Cher’는 조형요소 실험과 실제 건축물 프로토타입 적용을 통해 건축물이 지어지기 전 가상의 공간에서 건축물의 미적 경험을 판단하고 발견한다.

‘Digital Design&Fabrication’ 부문에 출품한 양홍주·송용준·변용제(학부생)씨는 최우수상(대한건축학회장상)을 받았다. 학생들은 ‘건축 프로그램 하이브리드 실험 프로젝트 α+β:가상의 사용자 시뮬레이션과 건축적 상상’이라는 작품을 통해 인간의 행동을 시뮬레이션하는 가상의 사용자가 두 개 이상의 상이한 건축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융합하는 디자인 실험을 수행했다.

한편, 이번 대회는 ‘가상성이 가지는 건축의 상상력’이라는 주제로 디지털이라는 수단이 상상력의 기반으로 활용된 작품을 공모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