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화폐를 관리할 공동운영대행사 공모가 4일 마감된 가운데 4개 금융권 기업이 최종적으로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를 놓고 뜨거운 경쟁을 벌이게 됐다.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지역화폐의 기존 운영대행사인 코나아이와의 계약기간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말부터 이날까지 새로운 사업자 선정을 위한 공모를 진행했다.

약 20일의 공모기간을 거쳐 이날 도청에서 오후 5시 현장 마감된 결과, 총 4개 사가 응모한 사실이 확인됐다. 기존 사업자인 코나아이의 재참여가 유력하게 점쳐졌으며, 지난해 11월 진행된 사전 설명회에 참여했던 은행권이나 금융 관련 플랫폼사 등이 공모에 참여했다고 전해졌다.

새롭게 선정되는 경기지역화폐 공동운영대행사는 경기지역 28개 시·군의 지역화폐 플랫폼 개발·운영을 비롯해 카드 신청·발급, 고객 서비스 등 기술적 업무를 대행한다.

2019년 첫 시행 이후 경기지역화폐의 유통 규모가 코로나19 시국에서 재난기본소득 지급 등과 맞물려 그간 비약적으로 커진 탓에 금융업계의 치열한 경쟁이 당초부터 예상됐다. 도는 새로운 운영대행사가 선정된 뒤 운영을 맡게 되는 향후 3년간 경기지역화폐를 통해 유통되는 액수가 약 15조 원에 달하리라 전망한다.

당초 정부의 올해 예산편성 과정에서는 경기지역화폐 예산에 해당하는 지역사랑상품권 지원 예산이 2천403억 원에 그쳤지만 예산심의 시 3천650억 원이 증액, 최종 6천53억 원이 되면서 지역화폐의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 예산으로 발행이 가능한 지역사랑상품권은 전국 기준 30조 원에 이른다.

도는 공모에 참여한 4개 사를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 이달 안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심사에서는 경기지역화폐 발행(일반·정책·인센티브 등), 결제, 정산, 관리 등 기초적인 경기지역화폐 플랫폼 대행·운영 체계에 대한 평가는 물론 경기지역화폐 막대한 운영자금의 안정적 운영 및 사고 방지를 위한 방안 등에 대해 개별 평가가 이뤄질 예정이다. 또 경기지역화폐 모바일 앱 개발·운영과 전담 콜센터, 오픈채팅·챗봇 상담, 오프라인 지점, 고객상담센터 등 서비스 체계 확보 계획도 평가한다.

특히 경기지역화폐가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마련된 정책인 만큼 결제수수료 절감 등 얼마나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사회공헌을 이루고자 하는지가 주요 심사 요소가 될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심사위원회를 통해 진행되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은 경기지역화폐의 취지가 소상공인을 위한 사업이라는 점을 감안해 그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이뤄지리라 판단된다"고 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