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는 마을공동체 활동을 토대로 마을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 간 소통과 화합을 이끌어 내기 위해 ‘2022년 마을공동체 주민제안사업’을 공모한다.

공모는 ▶공동체 활동 ▶공동체 공간 조성 등 두 가지 분야로 진행되며, 10명 이상의 과천시민으로 구성된 마을공동체면 참여 가능하다.

시는 공동체 활동 분야의 마을공동체 총 8개 팀을 선정한다. 신규 공동체에는 최대 200만 원,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1회 이상 참여한 기존 공동체에는 최대 300만 원의 활동경비를 지원한다. 마을환경 개선, 공동주택 내 주민 갈등 해결, 1인 가구, 육아 등 다양한 주제의 제안이 가능하다. 

공동체 공간 조성 분야의 마을공동체는 신규 공동체 1개 팀을 선정하며, 공동체 활동 공간의 시설 개선에 필요한 내부 인테리어, 전기설비·환기시설 등에 소요되는 경비를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김종천 시장은 "주민이 주도적으로 마을 문제 해결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주민자치가 활성화되고 지역사회가 더욱 발전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모사업에 지원하려는 마을공동체는 오는 26일까지 사업계획서와 모임소개서, 구성원 서명부 등을 포함한 서류를 시 사회적경제·마을공동체지원센터(과천시 통영로 5, 시민회관 2층)로 방문 제출하거나 이메일(sys12345@korea.kr)로 보내면 된다.  

  의왕=이창현 기자 kgpr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