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코로나19 확산으로 근무환경이 열악해진 요양종사자들의 처우 개선에 앞장서기로 했다.

시는 지난 10일 열린 인천시군수구청장협의회에서 지역 요양종사자들의 노동 실태를 청취하고, 이들의 처우를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검토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11일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지역 요양종사자들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노동 강도가 가중됐음에도 관련 수당이나 처우개선비는 사실상 지급되지 않아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이 지난달 시설 및 재가 근무하는 요양종사자 272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한 결과, 시설 내 확진자 또는 밀접접촉자 발생으로 자가격리한 인원은 189명으로 확인됐다. 이 중 자가격리 기간 급여를 받은 요양종사자는 36%에 불과했다. 나머지 64%는 최저임금 수준의 급여조차 받지 못해 경제적 위기를 겪었다고 답변했다.

그럼에도 노동 강도는 오히려 가중됐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인력 감소로 노동 강도가 증가했다는 응답이 84%, 방역을 위한 청소와 소독 등 업무량이 늘었다는 응답도 77%에 달했다. 여기에 잦은 코로나 검사와 사생활 통제로 스트레스가 심화됐다는 답변도 61%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요양종사자의 44%는 일을 그만두고 싶다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인천지부는 협의회에서 요양종사자 보호 및 처우 개선을 위한 요구안을 시에 전달했다. 이들의 요구 내용은 ▶위험수당(감염안전수당) 및 방역물품 지급 ▶지자체의 상시적 지원을 통한 처우개선비 지급 ▶요양종사자 휴식권 보장 ▶구립요양원·구립재가센터 건립을 통한 요양서비스 공공성 강화 등이다.

시는 이날 청취한 내용을 토대로 지역 내 요양종사자 현황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처우 개선 방안 모색 등에 착수하기로 했다. 시뿐만 아니라 군·구 역시 요양종사자 보호와 복지 향상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은 만큼 적극적으로 실태조사 및 요구안 반영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조택상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지난 2년간 요양종사자분들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노인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애써 주셨다"며 "요양종사자 처우를 위해 꾸준히 소통하고 일할 맛나는 돌봄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