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강원도와 접경지역 개발 활성화를 논의하기 위해 연 정책협력회의에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강원도와 접경지역 개발 활성화를 논의하기 위해 연 정책협력회의에서 참석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기도 제공>

접경지역에 속한 경기도와 강원도가 군사규제 대응, 인프라 구축, 한탄강 지속 발전을 위해 초광역 협력사업에 힘을 모은다.

경기도와 강원도는 24일 강원도청 대회의실에서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최복수 강원도 행정부지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강원도 정책협력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경기연구원과 강원연구원의 ‘경기도-강원도 초광역 협력사업에 대해 제안 발표’를 청취한 뒤 공동 제안 4건, 개별 제안 4건 등 총 8개 안건에 대해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양 도 접경지역 주민들이 오랜 세월 국가안보를 위해 희생하면서 각종 규제로 삶의 질 증진과 지역 발전, 경제 활성화에 어려움을 겪어 온 만큼 공동 협력과 대응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공동 제안 안건으로 세계지질공원 재인증 등 한탄강의 지속가능한 발전 기반을 구축하고, 정기 실무협의 구성 등을 통해 접경지 군사규제 공동 대응 체계를 마련하는 데 함께 힘쓰자고 뜻을 모았다.

또 ‘초광역권 동서 남북평화도로 연결사업’ 시행을 위한 사업 타당성 공동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양 도 연계 철도노선(용문~홍천 광역철도 등) 개설 추진 등 지역 발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들도 공동 안건으로 논의됐다.

이 밖에 개별 제안으로 경기도는 비상대비협의체 구성·대응, 중소기업 해외 판로 개척과 마케팅 공동 협력을, 강원도는 광역관광특구 공동 지정, DMZ 평화지역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사업 등을 각각 제시했다.

양 도는 올 하반기 경기도청에서 협력사업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신규 사업 추가 발굴과 관련한 논의를 하기로 했다.

이한규 도 행정2부지사는 "이번 정책협력회의를 계기로 양 도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관리해 확실한 성과로 이어지도록 하자"며 "아쉽게 다루지 못한 분야도 향후 정례화된 회의를 통해 안건을 추가 발굴하고 공동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