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젠이 인천 송도국제도시(5공구) 내에 글로벌 유전체 분석 빅데이터 플랫폼인 ‘지놈-파운드리(Genome-Foundry)’ 구축에 본격 나선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17일 인천시청에서 박남춘 시장, 이원재 청장, 김창훈 마크로젠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마크로젠 송도 연구소 건립을 위한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했다.

마크로젠은 내년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210의 2 일원 6천17㎡ 터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글로벌 지놈 캠퍼스’를 지어 2024년 완공할 계획이다.

지놈 파운드리는 유전체 사업의 연구개발에서 생산, 영업 마케팅, 고객에 이르기까지 통합해 효율 및 고속화하는 플랫폼으로, 송도 바이오클러스터 구조 다변화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1997년 설립된 마크로젠은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 분야 국내 1위, 세계 5위의 역량을 갖춘 유전체 분석 전문 기업으로 153개국, 1만8천 명이 넘는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해외 매출 비중이 50%에 달한다. 특히 산업통상자원부가 2019년부터 시행한 산업융합 규제샌드박스 제도의 규제특례 1호 기업으로서 송도에서 유전자 검사 실증 특례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는 송도 생활권자 2천 명을 대상으로 소비자가 의료기관을 거치지 않고 민간 기업에 직접 유전자 검사를 의뢰하는 개인 유전자 분석 검사 실증 연구다.

김창훈 마크로젠 대표는 "송도 글로벌 지놈 캠퍼스가 유전체 정보를 포함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결합해 헬스케어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글로벌 유전체 빅데이터 허브로 도약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인치동 기자 air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