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1일 "민생 안정을 위해서는 물가 관리와 함께 주거 안정이 특히 중요하다"며 "어렵게 안정세를 찾아가던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전반적인 규제 완화에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범정부적으로 물가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한편에서는 하향 안정화 추세가 지속되던 부동산 시장이 불안 조짐을 보여 걱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판하며 규제 완화 방침을 예고한 윤석열 당선자 측의 부동산 정책 기조에 우회적으로 우려를 표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또 "지금의 물가 불안은 외부 요인이 매우 크다"며 "그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금리가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가계부채 관리와 금융 건전성 유지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대외경제 여건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국내 경제와 민생 안정을 위한 긴장감을 늦출 수 없다"며 "정부는 핵심 품목의 공급망을 점검하고 봉쇄지역 내 생산과 물류 차질 등에 선제적 대비 태세를 구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무엇보다 다행스러운 점은 오미크론의 고비를 넘어서며 일상회복 단계로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은 무엇보다 다행스러운 점"이라면서 "오랜 기다림 끝에 모두의 인내와 노력으로 일상을 되찾을 수 있게 돼 기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 일상적 방역과 의료체계로 전환, 감염병 등급 조정 등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채비를 차질 없이 갖춰 가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방역 모범 국가, 경제회복 선도국가로 도약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일상회복에서도 세계를 선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로나 대응 경험과 교훈을 차기 정부로 잘 이관해 새로운 감염병에 대응할 역량을 계속해서 키워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