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민주·사진) 안양시장 예비후보는 27일 "대통령 당선자의 지역공약인 ‘1기 신도시 재정비 특별법’ 이행을 강력히 촉구한다. 이는 국민과의 약속이고,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중요한 현안이기 때문에 조속히 이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 예비후보는 이날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지난 24일 ‘1기 신도시 재건축은 중장기 과제로 추진하겠다’고 했다가 1기 신도시 주민 반발이 커지자 이후 ‘중장기 검토과제라는 표현에 대해 오해가 있어 정정한다. 공약은 계획대로 진행 중으로 조속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해명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1기 신도시는 용적률과 인구밀도, 녹지율 등에서 주거환경이 열악해 주민들의 불편과 박탈감이 커진다. 정부 차원에서 조성한 계획도시인만큼 미래수요를 반영한 신 계획도시로 거듭나도록 정부가 결자해지 차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1기 신도시는 평촌ㆍ일산ㆍ분당ㆍ중동ㆍ산본 등 5곳 29만 2천 가구 규모로, 2026년 대부분 단지가 재건축 연한이 도래한다. 용적률을 추가하고 체계적 재정비사업을 추진하면 10만 호 이상을 추가로 공급하게 된다"며 "특히 54개 단지 4만1천400가구의 평촌신도시는 건설 당시 노후 기반시설과 내진설계 등이 반영되지 않아 주민 안전이 위협받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회는 현재 계류 중인 ‘노후 신도시 재생과 공간구조 개선 특별지구’ 또는 ‘노후 신도시 재생지역 진흥지구’로 지정해 용적률 등 건축 규제를 풀어주고 기반시설을 지원하며 각종 관련 법률을 특별법으로 통합하는 내용이 담긴 관련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안양=이정탁 기자 jtlee615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