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내용과 무관합니다) 주택단지에서 한 노인이 폐지를 모으기 위해 리어카를 끌고 돌아다니고 있다. /기호일보DB
(기사 내용과 무관합니다) 주택단지에서 한 노인이 폐지를 모으기 위해 리어카를 끌고 돌아다니고 있다. /기호일보DB

인천시가 지역 내 폐지 수거 노인 등이 안전하게 활동하는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시는 최근 ‘2022년 재활용품 수집 노인 등 지원계획(안)’을 세우고 재활용품을 수집하는 노인과 장애인의 안전한 활동을 돕기로 했다고 27일 전했다.

 계획은 ‘노인복지법’과 ‘인천시 재활용품 수집 노인 및 장애인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수립되며, 계절별 개인 안전보호 장구와 물품을 지원하는 등 저소득 노인과 장애인들의 복지 증진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생계비나 생활안정자금 등의 보조금 지원사업은 아니다.

 앞서 시는 지난해 인천시 사회서비스원 고령사회대응센터를 통해 ‘2021년 인천시 재활용품 수집 노인 및 장애인 실태조사’를 벌였다. 이는 폐지 수거 노인과 장애인들의 실태와 활동구조를 체계적으로 살펴 실질적 정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로, 특·광역시 단위로는 최초의 실태 조사였다. 지난달에는 ‘2021년 재활용품 수집 노인 및 장애인 지원 실태와 만족도 조사’도 진행했다.

 시가 진행한 각종 연구와 조사 결과 인천에서 폐지를 수거하는 노인 10명 중 4명가량이 사고를 경험했고, 운전자들 역시 주행 중 이들을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시는 홍보 강화와 안전물품 지원 대상자 확대, 지원 물품 다양화 등 기존 지원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시는 올해 1천만 원을 투입해 안전장구와 물품 지원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원 시기는 하절기(5~6월)와 동절기(10~11월) 등 두 번으로, 재활용품 수집 노인과 장애인 1천 명을 대상으로 한다. 군·구별 수요조사 결과 미추홀구가 275명으로 가장 많이 지원받고, 부평구(200명)와 계양구(130명) 등의 순이다.

 지원 물품은 우의, 장화, 모자, 망사조끼, 선풍기 등 여름용품과 방한조끼, 장갑, 양말 등 겨울용품이다. 이와 함께 구급약품 키트나 야광조끼, 테이프, 방수천막 등 안전장비와 보관용품도 지원된다.

 시 관계자는  "다음 달 2일까지 사업대상자를 선정해 군·구 자체계획서를 받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