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지난 3월 용유 오션뷰에 이어 최근 무의 LK 개발 사업이 한강유역환경청의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했다고 3일 알렸다.

2017년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시작한 이후 5년 만으로 시행자가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를 보완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늦어졌다.

인천경제청은 협의 과정에서 한강유역환경청의 의견을 반영해 자연환경 훼손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개발 차원에서 개발면적을 줄이고 저층·저밀도 건축물로 개발계획을 보완했다.

무의 LK 개발 사업은 그랜드개발㈜이 인천시 중구 무의동 산 349-1 일원 124만㎡의 터에 고급 풀빌라, 컨벤션, 콘도미니엄 등을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이 사업은 교통·재해영향평가와 실시계획 승인을 거쳐 내년에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서 올해 3월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마무리한 용유 오션뷰 개발은 ㈜오션뷰가 인천시 중구 을왕동 산 70-1일원 12만4천㎡의 부지에 테라스하우스로 구성된 친환경 고급 리조트와 공원 등을 짓는 사업으로, 현재 실시계획 승인을 위한 교통·재해영향평가 절차를 밟고 있다.

또한 실미도 해수욕장 인근 무의동 705-1 일원 44만㎡의 터에 레저·휴양기능을 갖춘 복합리조트를 조성하는 무의 쏠레어 복합리조트 개발 사업도 한강유역환경청과 연내 환경영향 평가를 협의할 예정이다. 이 사업은 지난 11월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협의한 후 본안 협의를 위한 환경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무의 LK와 용유 오션뷰 개발 사업 등이 실시계획 승인 전 환경영향평가가 잇따라 마무리 돼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게 됐다"고 말했다.

인치동 기자 air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