無我(무아)/無없을 무/我나 아

범어 아나트만(Anatman)의 번역이다. 비아(非我)라고도 한다. 무아는 불교의 근본 교리로서 삼법인의 하나인 무아인(無我印)에 해당한다. 제법무아인에서 아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아의 뜻과는 구별되는 내용이 있다. 인도에선 예부터 브라만교의 교설에 의해 아트만(我)사상이 보편화됐으므로 부처님은 일차적으로 그런 의미의 아의 관념을 부정한 것이다. 즉 나라는 관념, 나의 것이란 관념을 배제하는 사고방식, 아는 실존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고방식이었다. 팔리어 성전에서 말하는 무아의 원어는 anattan이다. 그 의미는 ‘내가 아니다’와 ‘내가 있지 않다’는 두 가지 뜻이 있다. 초기 불교에선 결코 ‘내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은 없었다고 한다. 원래는 ‘나에 대한 집착에서 떨어진다’는 의미다. 우파니샤트 철학이 아를 실체시하는 데 반해 불교에는 이런 견해를 거부한 것이다.  <鹿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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