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치권이 인신공격형 문자폭탄을 둘러싸고 논란이 분분하다. SNS정치가 본격 확산세를 맞으면서 정치인들이 국민의 의견과 정보를 실시간으로 정치에 반영할 수 있고 정치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일 수 있다는 긍정적 효과가 있는 반면, 특정 집단의 적극 참여로 정보가 편중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크다. 특히 일부 정치인이 특정 집단의 의견을 국민 전체의 의견인 양 호도해 대의민주주의 원칙을 훼손하는 것이라는 비판도 일고 있어 올바른 SNS 정치문화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SNS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가 점차 증가 추세를 보이면서 청소년, 중년층은 물론 노년층까지 세대를 가리지 않고 사이버 공간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예측하지 못했던 문제점들이 돌출하고 있다.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고 마구잡이로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조작하는 행위, 악성 문자를 전송해 타인에게 무차별로 상처를 입히는 행위, 실체 없는 허위를 게재해 사실인 듯 호도하는 행위, 그리고 비방과 폭로 댓글 등 이러한 행태는 분명한 테러다. 

SNS 공간은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하고 유대를 형성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폭력행위로 인한 걱정과 우려 또한 증대하고 있다. 더욱이 문자테러는 익명성 때문에 죄책감이 적은 탓에 일종의 유희화 경향마저 띠고 있다. 폭력적이고 선동적인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대량 발송해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공포에 빠뜨리는 문자테러는 표현의 자유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으로, 이런 행태가 계속된다면 우리 사회의 다양한 견해와 의사표현이 위축될까 우려된다. 언어폭력이나 비하, 협박 등을 통해 자신의 견해를 강요하거나 상대의 발언이나 생각을 억압하는 행위는 표현의 자유를 넘어선 방종일 뿐이다. 

하지만 이미 SNS정치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 됐다. 워낙 파급력이 크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일지라도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왜곡된 정보들로 인해 피해자가 생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올바른 SNS정치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철학과 기본자세가 중요하다. 개인의 프라이버시와도 연결됐기 때문에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