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월에 개관한 여주기적의도서관이 왕성한 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지역 주민의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2017년 1월 문화체육관광부 공공도서관 건립 지원 사업에 선정돼 국비 16억 원을 확보해 준공한 여주기적의도서관은 메타버스 시대에 디지털 라이프가 체화된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친근한 독서환경을 조성과 독서흥미 유발을 위해 MR(혼합현실)을 활용한 독서문화프로그램 ‘MR(혼합현실)로 만나는 동화나라(이하 MR 동화나라)’를 지난 10일부터 주 2회 운영하고 있다. 

MR(혼합현실)이란 VR(가상현실)의 몰입감과 AR(증강현실)의 현실감을 융합하여 사용자의 경험을 극대화하는 기술로서 VR로 만든 가상환경과 AR로 구현되어 움직이는 가상의 물체를 사용자가 마치 현실의 일부인 것처럼 생생한 몰입감을 느끼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스마트 환경 또는 기술을 말한다. 

‘MR 동화나라’는 이러한 혼합현실 기술을 활용해 동화책의 내용을 각색한 콘텐츠 ‘램프의 요정’, ‘북극에서의 일 년’을 직접 체험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는 홀로렌즈 기기를 통해 가상환경 속에서 주인공들과 상호작용하며, 마치 현실 같은 동화의 세계를 생생하게 체험한다. 

이 콘텐츠는 여주기적의도서관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통해 받았으며 전국 지자체에서는 최초로 MR 체험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됐다. ‘MR 동화나라’는 매주 수· 금 오후 5시 여주기적의도서관 다목적실에서 운영하고 있다. 6월 프로그램은 이용자들의 높은 호응으로 현재 전체 마감됐으며, 7월 프로그램부터는 매월 넷째 주 화요일 여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신청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여주기적의도서관에서는 ‘MR 동화나라’ 외에도 여름 독서문화 특강으로 독서 활동을 기반으로 해 오브젝트와 코딩으로 3차원 가상공간을 직접 구현해보는 ‘내가 만드는 세상 VR 전문가’를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여주시립도서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여주기적의도서관(☎887-2965)으로 문의하면 된다.

여주=안기주 기자 ankiju@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