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이 17일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2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인이 17일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2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제공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다음 달 김동연 경기지사 당선자 취임과 동시에 민생경제 대응을 위한 ‘소상공 신용대사면’, ‘시내버스 요금 인하’ 등의 정책들이 시행 가도에 오를 태세다.

고조되는 경제위기감 속 도지사직 인수위원회 내 ‘비상경제대응 TF’를 꾸린 김 당선자가 취임 후 즉각적 ‘민생경제 추경’ 필요성을 제기하며 민생 챙기기 채비에 나서면서다.

19일 도지사직 인수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7일 인수위 내 비상경제대응 TF를 구성하고 김 당선자가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와 첫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진행했다.

첫 회의에서는 민생 경제위기에 대응하고자 적시에 지원 가능한 대책들과 이를 위한 재원 마련 방안 등에 대한 큰 틀의 논의가 중심이 됐다고 전해졌다.

인수위 배현기 경제분과 부위원장 겸 비상경제대응 TF 단장은 회의 후 연 브리핑에서 "원유 등 에너지 가격과 금리, 곡물 가격 등의 상승은 취약계층이나 중소 상공인 등 도내 다양한 섹터에 영향을 미친다"며 "1차 회의에서는 우선 현장을 모니터링해 즉시 지원할 방안들은 무엇인지, 이를 위해 도가 당장 쓸 가용 재원은 얼마나 되는지 등에 대한 1차적 검토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장 어떤 대책들을 진행할지 결정되지는 않았고, 취임 전까지 계속 논의할 예정"이라며 "추경은 도의회 원 구성 일정 등을 보고 취임 후 가급적 빠른 시일 내 진행하자는 입장이 당선자의 뜻"이라고 말했다.

최우선적으로 시행될 김 당선자의 민생경제 대책으로는 도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신용대사면’, ‘시내버스 요금 인하’, 상가건물 등에 대한 ‘공공임대료’ 가이드라인 마련 등이 거론된다. 이들 정책은 김 당선자가 선거 과정이나 인수위 출범 후에도 꾸준히 우선 추진 과제로 내세웠던 정책공약들이다.

이 밖에 취약계층이나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긴급끼니 돌봄제도’, ‘경기청년은행 설립’ 등의 정책들도 즉각 추진 검토 대상에 포함될 여지도 있다.

배 단장은 "물가와 관련해 시내버스 요금이라든지 지자체에서 관리할 만한 영역이 일부 있다"며 "공약 중에도 물가와 관련된 정책들이 있는데, 그런 공약들을 앞당겨 시행하자는 편이 TF의 전반적 의지"라고 설명했다.

김 당선자는 아울러 경제부총리 시절 경험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에도 대통령 주재의 ‘비상경제대책회의’ 구성을 촉구하고, 시·도지사의 참여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김 당선자는 비상경제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난 국제금융위기에도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했다"며 "대통령이 직접 주재하고 현장 상황은 지자체가 잘 아니까 일선 시·도지사도 참여해 미시적 정책에 도움을 주는 체계가 필요하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