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도의 공공데이터 개방시스템 ‘경기데이터드림(data.gg.go.kr)’이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의 데이터 품질인증 심사에서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클래스’를 획득했다고 20일 전했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데이터 품질인증(DQC-V)은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구축한 시스템 데이터 품질을 심사·인증하는 제도다. 심사 결과에 따라 플래티넘·골드·실버 3개 등급으로 나눠지며,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클래스는 데이터 정합률(데이터 값의 정확성)이 99.977% 이상인 경우 부여된다.

이번 심사에서는 경기데이터드림이 수집·개방하는 1천여 개의 테이블과 3만여 개의 컬럼(column)을 대상으로 11개의 도메인 값과 8개의 업무규칙을 적용해 데이터의 정합성을 심사했고, 그 결과 정합성 99.995%라는 우수한 결과가 나왔다.

경기데이터드림은 도와 31개 시·군, 산하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를 발굴해 개방하는 통합 포털이다. 지난 2015년 서비스를 시작해 지금까지 총 2천400여 건의 공공데이터를 개방했다.

경기도 노점상 현황, 호흡기전담클리닉 현황, 시군별 온실가스 배출량, 시군별 1인당 공원면적 등 분야별 데이터가 제공되며, 경기도 산후조리업체 현황, 청년취업인턴제운영기관 현황, 신규 민간아파트 분양가격 현황, 요양병원 현황 등 생애주기별, 테마별로 실생활에 필요한 데이터를 선별해 맞춤형으로 확인 가능하다.

김규식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품질관리 활동을 통해 고품질의 공공데이터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