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교육지원청은 24일 군 종합복지관 소강당에서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장애학생들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돕고자 관내 특수교사 및 통합학급 교사, 특수교육보조인력을 대상으로 ‘장애학생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통합교육 현장에서 장애학생들의 다양한 도전 행동에 대해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긍정적 행동지원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와 연계해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 뿐만 아니라 실시간 쌍방향 원격 서비스인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교사 컨설팅’을 통해 지속적인 컨설팅을 운영중에 있다. 

 이날 강의를 맡은 한국ABA행동발달연구소 장현숙 부소장(BCBA 국제응용행동분석가)은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문제행동의 효율성에 따른 긍정적 대처 방안에 대해 연수를 진행해 교사들에게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고 실질적인 행동지원 역량을 강화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연천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특수교육대상 학생 중 지원이 필요한 학생 및 학교를 대상으로 긍정적 행동 중재 지원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특수교육 담당 장학사는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강화되고 있어, 이번 연수가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문제행동 중재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이에 전옥주 교육장은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해 지역 특성에 맞는 연천 특수교육으로 성장하는 것은 중요하다"며 "이번 긍정적 행동지원 연수를 통해 장애 공감문화 확산 및 지원체제가 강화되길 바란다"고 했다.

연천=정동신 기자 ds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