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1년 9월 9일 인천시청 앞에서 중구 남항 소각장 반대 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지난 2021년 9월 9일 인천시청 앞에서 중구 남항 소각장 반대 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 중·동구권역 소각시설 후보지 선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이 시작되면서 어느 지역이 선정될지 관심이 쏠린다.

29일 시 등에 따르면 지난 22일 ‘중·동구권역 자원회수시설(소각) 설치를 위한 부지 타당성 조사’가 시작됐다.

소각장은 1일 소각량 300t(150t 2기) 규모로, 중·동구와 옹진군 일부 생활폐기물 등을 소각하게 되며 용역 결과는 8개월 뒤 발표될 예정이다.

권역별 소각장은 환경부가 2026년 1월 1일부터 직매립을 금지하고 소각한 뒤 남은 재와 불가연성 소재만 매립하기로 결정하면서 추진됐다.

미추홀·남동·연수구는 송도소각장을 쓰고, 서구·강화군은 앞서 청라소각장을 대체할 소각장 후보지로 인천북항 배후단지 잡종지, 인천터미널물류단지 근린공원부지, 경서동 적환장부지 등을 발표했다. 부평·계양구는 부천시 소각장을 이용할 전망이다.

애초 중구는 신흥동 남항환경사업소에 소각장을 짓고 미추홀구와 함께 쓰기로 했었고, 동구는 남동구에 새로 짓는 소각장을 함께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미추홀·남동구가 연수구와 송도소각장을 쓰기로 하면서 계획이 틀어졌다.

시는 이번 용역을 진행하면서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자에게 보고했지만 아직까지 소각장 관련 계획이나 구상을 내비치지 않는 상황이다.

시장, 중·동구청장 등 3명의 단체장이 모두 바뀌는 상황이어서 정책 방향은 달라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시 관계자는 "후보지 선정을 위한 용역이다. 어떤 뼈대를 세우고 용역을 발주하지 않아서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할 듯싶다"며 "소각장 사업은 시간이 꽤 걸린다"고 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