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선도.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선도.

동탄~인덕원 간 복선전철 사업에 대한 정부의 계획 적정성 재검토 결정<기호일보 6월 1일자 1면 보도>과 관련,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되면서 사업 재개를 위한 경기도의 ‘책임론’까지 불거졌다.

7일 도와 철도업계 등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동탄∼인덕원선 총 사업비 협의를 진행해 오던 미착공 구간(턴키 1·9공구 등 11개 공구)에 대해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결정했다고 알려졌다.

앞서 감사원은 동탄∼인덕원선 사업이 당초 동탄 트램 1·2호선 사업 미추진을 전제로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동탄 트램사업 등이 추진 단계를 밟는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더욱이 일부 중복·대체 구간이 발생해 교통수요에 변동이 불가피하고, 해당 사업 추진 단계와 매몰비용 등을 감안해 수요예측 재조사 진행 여부를 검토하라고 기재부에 통보했다.

동탄∼인덕원선 사업에 ‘재검토’라는 변수가 발생하자 수원·화성·안양·용인·의왕시 등 동탄∼인덕원선이 예정됐던 인근 5개 지역 주민들의 반발은 날이 갈수록 거세지는 양상이다.

‘동인선 착공 지연 불가 5개 시 주민의 숙원’이라는 제목으로 제기된 경기도민 청원은 6일 1만3천여 명 이상의 동의를 얻으며 마감됐다. 현재도 도민 청원 게시판에는 "경기남부 교통난 해소와 균형적인 지역 발전을 위해 동인선의 조속한 착공을 청원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긴 동탄∼인덕원선 사업 재개 촉구 청원이 줄을 잇는다.

나아가 유영일(국힘·안양5)경기도의원은 "사업 지연을 막으려면 김동연 경기지사의 노력과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기재부 출신 김 지사는 지금 무얼 하고 있느냐"고 도의 책임론을 거론하고 나섰다.

유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기재부 때문에 철도사업이 지연되게 생겼는데 기재부 출신 도지사는 나서지 않는다"며 "민생경제가 어렵지만 집권 여당과 협력 없이 어찌 이를 해결하겠느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재부 출신 지사가 거꾸로 기재부 역성을 든다는 말이 나오지 않도록 기재부가 제동을 건 동탄∼인덕원선 사업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