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1일 개통한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에 대해 지방자치단체가 원활하게 이용하도록 개발원 6층에 개통상황실을 구축하고 본격 가동한다고 전했다.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은 1단계(예산편성 기능) 사업이 완료돼 이날부터 지방자치단체에서 해당 시스템을 사용해 2023년 예산편성을 시작한다.

상황실은 행정안전부(차세대 지방재정세입정보화추진단), 개발원(차세대재정정보부), 구축사업단(LG CNS 컨소시엄)이 공동으로 비상 근무조를 편성해 새로운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지방공무원을 지원하고, 지자체의 2023년도 예산편성 시 발생하는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또 상황실은 비상 상황 시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터치식 스마트 빅보드 5대 ▶통제관 6석 ▶관제관 15석 ▶줌, 온나라 등 영상회의실 ▶의사결정자를 위한 대시보드 등 최첨단 장비를 갖췄다.

차세대 재정관리시스템의 모든 기능별 화면에는 ‘결함등록’과 ‘문의’ 등록 버튼을 설치해 시스템을 사용하는 지방공무원의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접수·응답하고, 데이터를 저장해  분석하도록 전 과정을 디지털화 했다.

보다 긴급한 상황 발생에 대해서는 이미 7월부터 운영 중인 차세대재정콜센터의 전문 상담원을 통해 즉시 해결할 체계를 병행해 운영 중이다.

한편, 행안부와 개발원은 이번 차세대 재정관리시스템 1단계 개통을 위해 지난 6월부터 두달 간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대규모 테스트를 수행했고, 전국 권역별 순회교육과 집합·온라인교육을 진행했다.

이재영 원장은 "행정안전부, 243개 지방자치단체와 협업을 통해 오랫동안 준비했던 차세대 지방재정관리시스템 1단계 기능을 개통했다"며 "전국의 39만 지방공무원이 시스템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빈틈 없는 모니터링과 동시에 내년 말까지 총 4단계에 걸친 전면개통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고 했다.

김재학 기자 kj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