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스트레스와 우울감 등으로 경제적·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경기도내 취약계층에 대한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폭이 확대될 전망이다.

2일 경기도에 따르면 정신건강 관리가 필요한 도내 청년과 노년층의 지속적인 치료 기회 제공과 함께 정신질환 조기 발견과 중증·만성화 예방 차원에서 ‘청년·노인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확대 계획’을 추진 중이다.

해당 사업은 코로나19 확산 등 여러 요인으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정신질환 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마련됐다. 기존 청년과 노인들을 대상으로 추진한 사업 대비 예산 증액, 소득제한 조건 폐지, 수혜 대상자 확대 등을 통해 경제적 환경을 고려한 세대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복안이다.

도가 사업 추진 근거로 제시한 정신건강실태조사 등에 따르면 우울감을 느끼는 65세 이상 노년층의 대다수는 정신과 병원 등에 진료를 받지 않은 이유로 ‘경제적 어려움’을 꼽았다.

또 우울·불안·조울·신경증·조현병 등 정신장애 증상을 겪는 10명 중 8명이 10~30대 사이 질환이 발생했고, 첫 정신질환 발병 후 3~5년 내 기간이 회복의 결정적 시기에 해당하는 만큼 청년층을 위한 신속한 대처가 중요하다는 분석이다.

해당 사업에 편성된 예산은 19억 원가량으로, 이 중 청년층 지원 관련 예산은 지난해 대비 4억 원 증액한 17억8천만 원이 투입된다. 관련 국비와 시·군비를 포함하면 지난해 지원 대상에 비해 약 2천 명 늘어난 7천 명의 청년이 대상이 될 예정이다.

노년층의 경우 사업 신청 문턱이 대폭 낮아지면서 내년부터 수혜 대상자를 중위소득 120% 이하에서 도내 모든 노인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1인당 지원액도 연간 최대 20만 원에서 36만 원으로 높아진다.

도는 향후 지역사회 정신건강체계를 강화하는 내용의 ‘통합정신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특화된 지원으로 적기에 혜택을 받는 도민들이 늘었으면 한다"며 "이번 치료비 지원을 통해 정신적 어려움을 겪는 도내 취약계층의 안정적 삶을 도모하겠다"고 했다.

김민기 기자 mk1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