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는 최근 단행한 안성시의회 파견 인사가 시의회와 갈등을 빚는 상황과 관련,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시는 우선 시의회의 인사권 독립을 지원하는 한편, 시의회 정상 운영을 위해 적극 협조하겠다고 강조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 1월 13일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지방의회 의장에게 의회 소속 공무원 임용권이 부여되는 인사권 독립이 시행됐다. 이에 시는 1월 의회사무과 정원 18명 중 8명의 직원을 전출하고, 전출자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 10명은 시의회로 파견 조치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시는 그동안 의회의 인사권 독립과 빠른 안정을 위해 의회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으며, 기존 직원들의 파견종료일이 도래함에 따라 시의회로의 전출 희망자를 모집해 의회로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이 과정에서 시의회는 전출 희망자 12명 중 4명에 대해서만 전입 수용 의사를 밝혔고, 기존 파견 직원 6명은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이견을 보여 왔다. 결국 시의회와의 인사 협의 난항으로 의회 운영 공백을 우려한 시는 의회의 정상적 운영을 위해 기존 직원 6명의 파견을 6개월간 연장한 후 협의를 계속 진행하려 했으나 의회는 받아들이지 않았고, 파견 직원 전원의 복귀를 요청하는 상태라고 했다.

시 관계자는 "시의회의 인사권 독립을 위해 노력하고, 의회의 안정적 운영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며 "현재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물가 상승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민생 안정이 절실한 만큼 관련 조례와 추경예산안 편성을 위해 의회가 하루속히 정상화되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성=홍정기 기자 hjk@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