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청·도의회 광교신청사./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내 알코올의존증 인원이 3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도가 알코올 사용장애 인원에 대한 치료와 재활 대상을 넓히고자 전국 최초로 ‘광역형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설치를 추진한다.

8일 도와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도는 ‘경기도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신규 설치·운영에 대한 민간위탁을 추진하고자 ‘경기도 중독관리지원센터 확충 민간위탁 동의안’을 도의회에 제출했다.

도 중독관리지원센터는 수원·성남·안양·안산·화성·파주·의정부·고양 등 도내 시·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의 컨트롤타워로서 알코올의존증과 관련된 집중 지원기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주요 기능은 ▶초기 알코올의존증에 대한 조기 개입 강화 ▶알코올의존증 치료·재활 프로그램 확대 ▶알코올의존증 치료 전문병원 기반 민간·공공협력 사업 추진 ▶범도민 정보 제공과 인식 제고 등이다.

센터 설치에는 1억1천700여만 원(국비 50%)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도는 도의회에서 동의안 통과 후 관련 예산 마련을 통해 연내 사업 추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도가 파악한 도내 알코올 사용장애 인원은 30만5천900여 명에 달하지만 도내 시·군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에 등록된 관리 인원은 1천830여 명으로, 이용률은 0.6%에 그치는 실정이다.

도내 운영 중인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도 8곳, 정신재활시설은 단 2곳에 그치는 가운데 중독 관리를 위한 전문적 서비스 기관이 부족한 데 따른 영향도 적지 않다는 판단이다.

특히 도민의 알코올의존증 상담 후 치료연계율(전국 평균 4.9%, 경기도 1.8%)은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어서 알코올 사용장애 인원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지 못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도는 광역형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설치를 통해 중독 예방·치료·재활·회복 과정에 연속적으로 진행될 대상자 중심의 통합적 연계체계를 구축해 관리 지원 폭을 확대한다는 목표다.

도는 도의회에 제출한 동의안에서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의 헤드쿼터 기관을 신설해 전국에 표준이 될 모델을 개발·제시하겠다"며 "시·군 센터의 기능을 통합 관리해 중독질환자에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