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청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가 전국 대비 저조하다고 평가를 받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극복하고 인천형 그린뉴딜을 실현할지 관심이 쏠린다. 이미 지난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계획을 세우고 실천에 나서는 등 분위기 전환 기회는 충분하다는 분석이다.

10일 국토교통부가 공개한 ‘2021년 국토조사 보고서’를 보면 2020년 기준 인천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은 2.29%로, 전국 17개 시도 중 최하위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전국 평균(4.23%)보다도 낮은 수치로, 인천보다 보급률이 저조한 지역은 울산(1.54%)과 부산(1.50%)뿐이다.

시에 따르면 해당 통계는 사실상 인천에 불리한 구조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총 에너지 공급량’ 대비 ‘신재생에너지 공급량’으로 계산했는데, 타 지역 에너지까지 생산하는 인천에게는 모순이다. 인천에서 발전시키는 에너지의 60%가량은 서울·경기로 공급되기 때문이다.

통계와 별개로 시는 인천형 그린뉴딜 추진 동력 확보와 저탄소·친환경 그린 경제로의 전환을 촉진하고자 지역 내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강조했다. 특히 2020년 영흥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문제가 지역 주요 갈등으로 떠오르면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의 중요성도 함께 부각됐다.

최근 인천지역 미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는 긍정적으로 전망된다. 시가 지난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계획’을 새로 수립하고, 보급 목표를 이전보다 공격적으로 설정해서다. 시는 계획에서 203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기존 22%에서 35.7%로 상향했다.

이를 뒷받침할 추진 전략은 ▶인천형 수소발전 구축 ▶바람자원을 활용한 해상풍력단지 조성 ▶시민과 함께하는 태양광발전 추진 등이다. 이를 위해 시는 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 생활 속 연료전지 보급, 해상풍력단지 조성을 위한 대규모 투자 등을 추진한다.

이 밖에도 시는 지난해 3월 SK E&S, 현대자동차㈜ 등과 협약해 5천억 원 규모의 액화수소플랜트와 1조 원 규모의 차세대 차량용 수소 연료전지 연구·생산시설 구축에 돌입했다. 올 4월에는 스페인 알메리아시와 신재생에너지 분야 정책 공유와 협업사업 발굴도 약속했다.

시 관계자는 "시 차원에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한다는 중장기 계획을 세웠다"며 "계획에서 설정한 목표 수치는 인천에서 필요로 하는 에너지의 양 중에서 신재생에너지로 35.7%를 보급하겠다는 의미로, 정부의 산출 방식과는 다르다"고 설명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