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을 한 달여 앞둔 11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이용객이 과일을 골라 이동 중이다. /연합뉴스
집중호우와 기상이변으로 인한 추석 성수품 가격 급상승과 코로나19 재확산 등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정부는 성수품 공급 규모를 늘리고, 농축수산물 할인 쿠폰을 통해 수요 촉진도 활성화한다.

기획재정부는 11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진행된 비상경제민생회의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추석 민생안정대책을 확정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농축산물 가격이 지난해 추석 대비 7.1% 상승해 성수품을 중심으로 장바구니 부담 경감이 급선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추석 성수품 가격을 지난해 추석 수준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크게 공급 확대, 할인 쿠폰, 관련 업계 협조를 통한 가격 할인 등의 대책을 내놨다.

정부는 공급 확대를 통해 가격 상승 압력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방출, 긴급 수입 등 모든 가용 자원을 동원해 총 20개 품목을 평시 대비 1.4배에 달하는 23만t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 지난해 추석 공급량 대비 1.8배에 달하는 650억 원 규모의 할인 쿠폰을 투입한다. 이와 함께 관련 업계와 협조해 유통업체 및 농·수협 자체 할인, 자조금 등을 통해 소비자가격을 인하해 최대 40%까지 할인하겠다는 계획이다.

할인 쿠폰, 대형 마트·농협 자체 할인 등을 통해 배추·무·양파·마늘·감자 등 채소류는 30~40%, 한우·한돈은 20~30%, 명태·고등어·오징어 및 포장회(광어·우럭)는 최대 50% 할인한다.

추석맞이 농축수산물 할인대전, 전통시장 온라인 특별전, 우체국쇼핑 추석 선물대전 등 할인행사도 진행한다.

아울러 가격 동향을 매일 점검해 불안 조짐이 보이면 곧바로 보완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성수품과 선물세트 가격을 조사해 발표하고, 유통기간이 짧은 성수품 수송을 위해 성수품 수송 화물차의 도심권 통행을 일시 허용하기로 했다.

또 추석 전후 4주간 명절 배송물량 폭증에 대비해 택배터미널 보조인력, 배송기사 등 임시 인력을 추가 투입하겠다고 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방역체계 재점검도 진행된다. 정부는 영화관·숙박업소·공연장·대형 마트 등 다중이용시설 중심으로 방역 상황을 특별 점검하고, 고령층을 대상으로 4차 접종도 우선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걱정은 덜고 희망은 더하는 편안한 추석을 맞도록 정부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했다.

백창현 기자 b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