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내항 전경.사진=인천항만공사 제공
인천 내항 전경.사진=인천항만공사 제공

정부의 새로운 해양정책이 ‘해양도시 인천’으로 도약하는 기반이 될 전망이다. 도서 주민들의 안정적인 정주 여건 마련과 미래 유망 해양산업 육성 등 해양도시 인천의 청사진과 연계 가능한 전략이 다수 포함됐기 때문이다.

 15일 해양수산부의 ‘새 정부 해양수산 정책 방향’을 보면 앞으로 5년간 ▶지속가능한 수산업 ▶사람이 돌아오는 어촌 구현 ▶세계를 선도하는 해상물류체계 구축 ▶역동적인 신해양경제 육성 ▶깨끗한 바다, 안전한 연안 조성 등 4대 전략을 통해 해양수산 분야 경제활력을 되살리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우선 정부는 전국에 예정된 스마트 양식클러스터 6곳을 조속히 완공해 2025년부터는 고부가가치 어류를 국내에서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인천은 클러스터 조성 대상지는 아니지만 넙치를 주력 품목으로 추진 중인 제주가 인천항에 활넙치 1차 가공·유통시설을 구축해 수도권에 공급한다는 계획을 세우는 등 수산업의 지속가능성이 높아질 전망이다.

 또 어촌지역 소멸 위기를 막고 지역 활력을 제고하고자 전국 어촌을 ‘거점형’, ‘자립형’, ‘정주유지형’ 세 가지로 구분해 생활편의성을 개선하는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정부는 9월께 세부 내용을 발표할 예정인데, 어촌지역 민간 투자를 촉진하고자 총 400억 원 이상을 투입하는 ‘거점형’ 등이 인천에도 접목 가능하다는 기대가 나온다.

 정부의 해양 신산업 육성 계획도 인천에는 기회다. 정부는 거점형 마리나와 소규모 계류시설 확충, 해양치유센터 조성 등 마리나·해양레저관광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2023년에는 해양바이오산업 육성과 핵심 소재 국산화를 목표로 동·서·남 권역별 육성 거점을 선정할 예정인데, 인천 역시 각종 인프라를 갖춘 만큼 도전해 볼 만한 상황이다. 이 밖에도 정부는 지역별 해양수산 분야 창업투자지원센터 전국 연안권으로 확대, 해양생태계 보호를 위한 정부 차원의 해양쓰레기 관리 강화, 해상풍력 개발 과정에서 어업인과의 갈등 관리와 질서 있는 개발 등을 진행할 예정으로, 이는 시가 이미 추진 중인 정책·사업을 뒷받침하리라 예상된다.

 해수부 관계자는 "여객선 외 대체 교통편이 없는 도서 주민들의 편의 제고를 비롯해 어촌의 자생력을 높일 계획"이라며 "수산, 해운, 항만 등 해양수산 분야를 디지털·스마트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