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강화군은 최근 민통선의 합리적 조정을 요구하는 연명부를 접수받아 대통령실,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해병대 제2사단, 수도군단에 전달했다고 18일 공지했다.

강화군민들은 8천여 명이 서명한 연명부를 통해 지정한 지 50년도 넘은 민통선 지역이라는 이유로 주민들이 일방적 희생을 강요당한다며, 현실을 반영해 주민의 주거·재산권과 국가 안보가 균형을 이루도록 민통선을 합리적으로 조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민통선 주민들은 자신의 농지 출입조차 자유롭지 못하고, 한강하구의 풍족한 어족자원에도 수로나 포구에서 어로 활동을 하지 못한다. 각종 개발행위에도 제약을 받는 등 재산권 침해가 심각하다. 특히, 강화군 교동도는 섬 전체가 한미연합사령부가 정한 민통선으로 지정된 데다 섬의 80%가 철책으로 둘러싸여 바닷가 접근이 불가능하다. 지난 2014년에는 본도와 48번 국도가 연륙교로 연결되며 인접 시·군과 동일한 생활권으로 묶였다. 하지만 교통량 증가에도 국도를 막고 이뤄지는 검문 방식은 50년 전과 똑같아 군 검문소를 통과하려면 1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는 등 검문 체증으로 큰 피해를 본다.

황교익 이장 단장(교동도)은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하며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도 있지만, 군부대는 50년 전 검문 방식과 달라진 점이 없다"며 "변화하는 현실을 반영해 민통선을 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군 관계자는 "교동도로 가기 전 거쳐야 하는 신봉리 검문소와 교동대교 검문소를 통합해 운영하는 등 교통불편을 해소하려고 군부대와 계속 협의를 진행 중"이라며 "오랫동안 고통을 감내한 군민의 입장에서 민통선이 합리적으로 조정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강화=김혁호 기자 kimhho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