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 전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22일 우선 선포돼 군민들에게 위안이 될 전망이다.

특별재난지역 우선 선포는 하나로 뭉친 군민들의 염원이 이뤄낸 결과로, 전진선 양평군수를 비롯한 군청 공무원, 각종 사회단체 등 모두가 힘을 합쳐 이뤄낸 성과다.

양평에는 지난 8일부터 11일까지 나흘간 내린 집중호우로 21일 현재 총 6명의 인명피해(사망 1, 부상 5)가 발생했다. 시설피해는 공공시설의 경우 472건, 356억 4천만 원에 이른다. 사유시설의 경우 1천779건, 46억3천700만 원의 피해가 발생해 피해규모는 400억 원을 넘어섰다. 이는 특별재난지역 선포 기준(피해액 75억 원)을 훌쩍 뛰어넘은 수치다.

또 농경지 피해도 심각해 954개소, 111.9ha가 물에 잠기거나 매몰돼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통한 피해복구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특별재난지역 선포로 군은 사유시설과 공공시설 피해에 대한 복구비의 50~80%가 국비로 전환돼 재정부담을 크게 덜게 됐다. 주택과 농·어업시설 파손 등 피해를 본 주민에게 생계구호를 위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며 국세·지방세 납부 예외, 공공요금 감면 등의 간접적인 혜택이 추가로 주어질 예정이다.

특별재난지역은 일반 재난지역에서 하는 국세납부 예외, 지방세 감면 등 18가지 혜택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 감면, 전기·통신·도시가스요금 감면 등 12가지의 혜택이 추가로 제공된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양평군의 수해 피해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재난지역으로 우선 선포한 정부의 빠른 결정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또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와 피해복구를 위해 지금도 노력하고 계시는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하다. 저를 포함한 모든 공직자는 행정력을 모조리 동원해 빠른 시간 안에 피해복구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양평=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