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30일 의원총회를 열어 새 비대위를 구성하기 위한 당헌 개정안을 추인했다.

국민의힘은 조만간 상임전국위를 소집해 당헌 개정안을 처리한 후 추석 연휴 전에 새 비대위를 구성하겠다는 방침이다.

당헌 개정안은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 이상 궐위된 경우를 비대위 전환이 가능한 ‘비상 상황’으로 규정하는 내용이다.

법원이 당의 ‘비상상황’을 인정하지 않아 이준석 전 대표가 낸 가처분 신청이 인용된 만큼, 당헌에 ‘비상 상황’ 요건을 구체화한 것이다. 현재 선출직 최고위원 5명 가운데 김용태 청년최고위원을 제외하고는 모든 최고위원이 사퇴한 상황이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당헌 개정안과 관련, "의총에서 의결할 사항은 아닌데 다만 의총에 보고하고 거기서 추인 형식으로 의견을 모으면 그걸 상임전국위에 상정하는 절차를 밟기 위해 의총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전국위 의장인 서병수 의원이 상임전국위 소집 요구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선 "그건 오전까지 입장이었고 의총에서 총의를 모은 이후의 입장 표명이 아직은 없었다"며 "당의 법률자문위, 당 기획조정국에서 서 의장을 뵙고 이 상황을 설명드리고 상임전국위를 열어줄 것을 부탁드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성동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는 ‘선 수습, 후 거취표명’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