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내년 도시의 내적·질적 성장을 이끌 다양한 사업을 펼친다. 도시의 물리적 확장보다는 내적 성장에 초점을 두고, 지속가능한 균형발전 정책을 차츰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31일 온·오프라인으로 ‘2023년 도시녹지 분야 시민참여 예산정책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시는 참석자들에게 도시계획, 재생, 공원녹지, 주거 등 각 분야 예산편성 방향과 주요 사업을 소개했다.

먼저 시는 각종 재난과 안전사고에서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조성하고자 ▶재해·재난 예방 차원의 도시관리계획 수립 ▶소규모 노후 공동주택의 선제 안전점검 지원 ▶공동주택 품질 점검단 지속 운영 ▶원도심 저층주거지 집수리 지원과 빈집 정비 등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동시에 ‘자연을 닮은 친환경도시’를 구현할 사업도 추진한다. 시는 기후변화 대응과 생활 속 다양한 녹색공간 조성을 목표로 ▶대규모 도시 바람길숲과 미세먼지 차단숲 확충 ▶지역 내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 숲과 자연안심 그린 숲 조성 ▶실내정원, 벽면녹화 조성 등의 사업을 이어나간다. 또 시는 복원력 있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추구한다. 주요 사업으로는 ▶인천대로 일반화 도로 개량과 인천숲길 조성 ▶골목길의 가치를 살리는 재생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등이 포함됐다. 이는 시민 삶의 질 향상과 행복을 추구하는 등 ‘초일류 도시’로 도약하는 원동력이 될 전망이다.

특히 시는 균형·소통·창조가 융합된 사업을 우선 추진할 예정으로, 여기에는 ▶균형발전 도시개발사업 ▶4차 산업혁명 신산업 수요에 대응할 공업지역기본계획 수립 ▶시민 눈높이에서 계획하는 도시계획시설과 공간정보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재창조 되는 캠프마켓 활용 사업 등이 대상이다. 이 밖에도 시는 주거복지에도 다양한 사업을 마련했다. 주거복지 정보 제공과 사례관리를 담당할 ‘광역 주거복지센터’를 운영하고, 농어촌 저소득 장애인 대상 주택 개조사업 등 수요자 맞춤형 주거복지사업도 전개한다. 쾌적하고 투명한 공동주택 주거환경 조성도 주요사업으로 제시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