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천보중학교가 지난달 30일과 31일에 2·3학년을 대상으로 학부모가 주도하는 회복적 관계 회복 수업을 진행했다. 

올해 2학기 천보중학교 학부모회 산하 보람교사단 ‘아리아리’는 여름방학 동안 5일에 걸쳐 보람교사 역량강화 연수를 기획해 실시했다.

연수 프로그램은 노윤희 강사의 ‘회복적 관계 역량 강화’를 주제로 진행됐으며 18명의 보람교사 학부모들이 참여했다. 학부모들은 이 연수를 받는 방학 5일 동안 모두 열정적인 연수에 참여했다. 관계 회복 연수를 통해 자녀를 이해하고 나를 이해하며 비폭력 대화 등을 시연하면서 큰 배움의 시간을 가졌다. 

이 배움의 시간들을 다시 학교 학생들에게 학기초 학교 생활에 빠르게 적응하고 학급 친구들과 관계를 회복하는 기회로 삼고자 학생들과의 관계 회복을 위한 수업을 하고자 기획했다. 

지난 8월 30일과 31일 이후 보람교사 ‘아리아리’는 세 번의 수업 시연, 그림책 토론회, 부모님들의 생각 나눔들을 통해 성실히 준비해 진행했다.    

이번 학부모 주도 수업에 참여한 보람교사들은 학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학부모나 개인의 성취감뿐만 아니라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교사들의 고충까지 느끼게 돼 학교와 교사들을 더 이해하고 학생들을 존중하게 되는 기회가 됐다.

의정부=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