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1일 추석 명절을 앞두고 홀몸노인 가정 방문과 주민센터를 찾아 간담회를 갖고 복지 사각지대 발굴 및 위기가구 지원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등 민생행보를 펼쳤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종로구 창신2동에서 기초생활 급여와 기초연금을 받으며 홀로 생활하는 80대 여성 노인 가정을 방문해 추석명절 선물을 전달했다.

윤 대통령은 "경제발전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역사회 중심으로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어르신 돌봄 체계를 계속 강화하겠다"고 밝혔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주민센터에서 가진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우리 사회에 지금 위기가구가 많다"며 "위기가구라고 하는 것은 어려운 분들이지만, 복지수급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정말 잘못하면 생명의 위협을 느낄 수 있는 그런 가구"라고 강조했다.

특히 생활고를 겪다 사망한 수원 권선구의 ‘세 모녀 사건’을 거론하며 "안타까운 사건을 보고 위기가구를 더 촘촘하게 발굴해야 한다"며 "복지수급을 제대로 이용 못 하거나 다른 이유로 등록지에 살지 않거나, 복지 수급을 아예 포기하고 사는 분들을 찾아내 도와드릴 수 있는 시스템을 제대로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위기가구 발굴체계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 현장 사회복지 종사자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정부와 민간이 힘을 모아 주민들이 이용하는 동네병원·은행·종교시설 등이 손을 잡고 위기가구 지원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 마무리발언을 통해서도 "드러나지 못한 단 한 분이라도 더 도와야 한다"며 "위기가구를 모두 찾아내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겠지만 수원과 송파의 비극이 다시 되풀이돼선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우리 사회 어려운 분들의 손을 잡아 달라. 연대 없이는 자유를 지킬 수 없다"며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을 보호해 주는 것은 ‘정치 복지’지만 우리의 ‘약자 복지’는 진정한 약자의 자립을 돕고 가난으로부터 자유를 보장하는 데 있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공공 부문의 허리띠를 졸라매더라도 사회적 약자를 더욱 두텁게 지원하는 것이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이라며 내년 기초생활 기준중위소득을 역대 최대(5.47%·4인)로 인상했다고 밝혔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