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특례시청 전경.
고양특례시청 전경.

서울시가 지난달 31일 새로운 생활폐기물 소각장용 자원회수시설 건립부지로 마포구 상암동을 지정 해 발표하자 고양특례시가 즉각 반발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시는 1일 긴급 보도자료를 통해 아무런 사전협의와 안내조차 없었던 서울시의 일방적 발표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전면 백지화를 촉구했다.

특히 서울시가 운영하는 고양지역 내 기존 난지물재생센터 등 기피시설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 이 같은 처사는 덕은동 주민뿐만 아니라 108만 고양시민을 우롱하는 행태라고 강력 반발했다.

서울시는 지난달 31일 마포구 상암동에 새 소각장 건립부지를 지정하고 기존 1일 750t을 처리하던 시설을 철거한 뒤 1일 1천t의 대규모 시설로 새롭게 짓는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상암동 새 소각장 부지는 그동안 하수처리시설, 음식물처리시설, 분뇨처리시설, 슬러지건조 시설, 소각시설 등을 운영하는 서울시 난지물재생센터 때문에 30년 이상 피해를 보는 난점마을 등 자연부락이 인근에 있는 데다 더 가까운 곳에는 최근 입주를 시작한 4천815가구의 덕은지구가 자리한다.

이동환 시장은 1일 "서울시가 입지선정위원회를 꾸려 선정했다고는 하지만, 고양시와는 그 어떠한 사전 대화의 노력조차 없었다"며 "원래 서울시가 운영하는 난지물재생센터, 승화원, 벽제묘지 등 기피시설로 고통받은 고양시민에 대한 일말의 배려도 없었다는 사실이 더 놀랍다"고 했다.

이 시장은 또 "지금이라도 새 소각장 건립을 전면 백지화하고 기존 서울시 운영 기피시설의 현대화·지하화 등 고양시민이 원하는 대책부터 내놔야 한다"며 "서울시가 계속 고양시민의 목소리를 외면한다면 기존 기피시설의 이전도 강력하게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양시는 서울시의 상암동 생활폐기물 소각장 입지선정 전면 취소를 위한 대응TF를 구성하고 필요하면 범시민 반대운동 등을 통해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고양=조병국 기자 chob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