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자원회수시설(소각장) 시설물의 안정적인 운영과 발생 가능성이 큰 사고 요소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오는 24일부터 10월 25일까지 22일간 가동을 일시 중단하고 하반기 정기 보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자원회수시설은 첫 가동 이후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운영 중이나 그간 철저한 시설물 관리와 연 2회 시행하는 상·하반기 정기 보수를 통해 시민들의 불편함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해 왔다. 

이번 정기 보수는 노후화된 시설물의 교체와 수리 등 발생 가능한 시설물들의 사고를 예방하고 생활폐기물의 정상 처리와 주변 환경오염 방지를 위해 시행한다. 주요 정비 보수 내용은 소각로 정비, 노후 배관 교체, 이송 컨베이어 교체 등이다. 

보수 기간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정상적으로 반입될 예정이며, 수도권매립지 매립 등을 통해 분산 처리할 계획이다. 2020년부터 시행 중인 수도권매립지 반입총량제 등에 따라 총량 초과 시 반입 수수료의 초과 부과와 반입 정지 등 불이익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해 시민들의 쓰레기 감량 협조가 필요하다.

전정일 자원순환과장은 "하반기 정기 보수를 통해 더욱 안정적인 자원회수시설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보수 기간 소각로 가동이 일시 중지되는 만큼 시민 여러분의 철저한 재활용품 분리배출과 쓰레기 줄이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의정부=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