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가 민선8기를 맞아 처음으로 대규모 조직 개편을 예고했으나 내부 반발이 만만치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19일 시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오산시지부에 따르면 시는 추석 연휴가 끝난 지난 13일 행정조직 및 정원조례 일부개정안에 대한 입법예고를 단행했다.

이번 조직 개편안의 쟁점은 1국 3과 12팀을 축소하는 안으로 실질적인 조직 축소가 골자다. 이는 취임 초부터 재정 부족 해소를 역설한 이권재 시장의 의견이 강하게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이에 시 내부 구성원들은 인구 50만 명을 대비하는 오산시가 조직을 축소하는 역행을 보여 준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인다.

당장 시 노조가 반발 성명서를 발표했다. 노조는 "재정 부족의 책임을 하위직 공무원들에게 전가하는 비민주적인 조직 축소"라며 "독선과 불통의 일방 결정"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더욱이 이들은 "6급 이하 하위직 직원들 대다수가 반대했음에도 무시하고 밀어붙이는 의사결정의 비민주성과 폐쇄성 아래에서 조례 개정을 추진했다"며 "이번 조직 개편은 오산시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전망이 부재한 채 이뤄졌다"는 의견을 전했다.

노조는 입법예고기간의 부적절, 단체협약 위반, 임의·자의적 조직 진단, 재정 여건과 전망·진단 오류 따위의 사유를 들며 조례 개정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이 조례가 개정되면 승진 적체와 업무 과다로 공무원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일할 의욕을 상실하게 되며, 적극·능동적인 시정 운영이 어려워진다. 결국 공무원들의 업무능률 저하를 부르고 시민 행정서비스의 질 저하로 이어져 시민 불편이 가중된다"고 말했다.

오산시의회도 이번 집행부 조직 개편안을 면밀히 검토해 보겠지만 조례 통과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오산=최승세 기자 cs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