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이재명 전 경기지사 시절 추진한 도 중점 사업들을 통틀어 점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도의회 국민의힘에서 나왔다.

도의회 국민의힘 이병길(남양주7) 의원은 21일 열린 도의회 제363회 임시회 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각종 경기도정 오점을 반성하고 바른 경기도로 나가기 위한 결단을 촉구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지난 10대 도의회는 의회 운영 모든 과정에서 자기 감시와 반성을 할 재료가 부족했다"며 "모든 의사결정을 이재명 전 지사가 독단으로 함으로써 불합리, 비상식, 비도덕이 판치는 도가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연일 매스컴에서는 이 전 지사의 비리 혐의가 보도된다"며 "비리 혐의가 계속된 만큼 이 전 지사 재임 때 추진한 사업에 대해 두루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동연 경기지사에게는 "지난 도정에서 추진한 중점 사업에 대한 점검부터 하고 비도덕 행위를 한 공직자는 엄중한 조치를 취해 달라"면서 "그동안 도정의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 과감하게 도려내 달라. 더 나은 경기도를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대책 마련과 답변을 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도의회 국민의힘은 임기 시작 시점부터 이재명 전 지사 시절 이뤄졌던 민선7기 도정에 대해 ‘현미경 심사’를 예고했다.

지미연 대변인을 비롯해 국민의힘 관계자는 당내 쇄신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방침을 전하면서 "(이재명 전 지사 시절인) 민선7기 도정에 대한 냉철한 평가를 바탕으로 문제점과 대안을 모색하겠다. 전문가들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객관성을 확보하겠다"고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도의회 국민의힘은 대표실 안에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민선7기에서 이뤄졌던 도정에 대한 제보를 접수 중인데, 이를 계기로 오는 11월 예정된 행정사무감사를 강도 높게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