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가 성남시의료원을 대학병원에 위탁하는 내용의 개정조례안을 발의하자 시민사회단체와 각 노조의 반발이 확산<기호일보 9월 21일자 5면 보도>하는 가운데 여야 시의원들이 찬반 입장을 고수하며 팽팽히 맞섰다.

국민의힘 협의회는 지난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적자를 많이 내서 시의료원을 위탁하자는 뜻이 아니다"라며 "개정조례안은 시민들에게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취지"라고 했다.

이어 "더 이상 강 건너 불구경 식으로 보고만 있어선 안 된다"며 "원도심 시민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더욱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에게 의료서비스를 받도록 노력하겠다"고 조례안 개정에 찬성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21일 시의료원 위탁운영반대·운영정상화 시민공동대책위원회는 더불어민주당 협의회와 간담회를 열고 "국힘 당대표가 대표발의한 개정안은 시의료원을 무조건 민간위탁하게 하는 개악 조례"라며 "의사 출신 신상진 시장이 시의료원을 민간에 위탁하려는 의도가 의심스럽고, 가재는 게 편이라고 또 다른 특혜 의혹이 (불거질까) 염려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개정안 불필요 ▶시의회 내 시의료원 특위 구성과 시민단체 의견을 반영한 정상 방안 추진 ▶시의료원 운영 용역보고서 예산편성 ▶문화복지위원회와 본회의 방청 허용, 기명투표를 요구했다.

조정식 당대표는 "시의료원은 코로나19 지정병원으로서 음압병실을 운영해 공공의료에 큰일을 했다"며 "민간위탁은 공공의료를 포기하겠다는 발상"이라고 조례 개정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진보당 성남시협의회도 22일 시의료원 정문에서 정당연설회를 열고 "공공병원이 필요해 시민들이 두 번이나 주민조례를 발의했는데, 또 민간위탁한다는 내용의 개정조례안을 발의함으로써 시민을 바보로 만들었다"며 "시의료원을 강제로 위탁운영하려는 시의회의 시도를 막고자 당력을 모으겠다"고 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