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이 수뢰 혐의로 구속된 이화영 킨텍스 대표이사 사건과 관련해 행정사무감사를 통한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도의회 국민의힘은 나아가 도 평화부지사를 지냈던 이 대표의 재직 기간을 살펴볼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구성 필요성도 제기했다.

도의회 국민의힘은 28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대표는 이재명 전 경기지사가 평화부지사와 킨텍스 대표로 임명해 이 전 지사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인물"이라며 "이 대표의 구속은 측근인사, 정실인사의 문제점을 극명히 보여 주는 만큼 이 전 지사에게 분명히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이 대표가 평화부지사, 킨텍스 사장으로 재직하면서 활동했던 사항들을 꼼꼼히 검토해 이 전 지사가 망쳐 놓은 도정을 정상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의회 차원에서 이 대표 사건의 진상을 낱낱이 밝힐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더불어민주당에 제안한다"며 "김동연 지사도 이 전 지사의 사례를 거울 삼아 측근인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도의회의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도 "킨텍스를 포함해 도 산하 공공기관 전체로 인사청문회를 확대 실시하자"고 촉구했다.

2005년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전시·컨벤션센터 킨텍스는 경기도와 고양시가 각각 33.7%, 코트라가 32.52%의 지분을 가졌다. 도와 고양시가 3년 단위로 돌아가며 지도·감독권을 수행 중으로, 현재는 고양시가 지도·감독 업무를 맡는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