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돌봄서비스노동조합 인천지부는 28일 인천시청 앞에서 부평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논란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홍봄 기자
전국돌봄서비스노동조합 인천지부는 28일 인천시청 앞에서 부평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발생한 인권침해 논란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홍봄 기자

직장 내 괴롭힘으로 지난해 물의를 빚은 인천시 부평구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또 갑질이 발생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다.

전국돌봄서비스노동조합 인천지부는 28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센터장이 폐쇄회로(CC)TV로 각 지점별 직원들의 업무를 실시간 감시하며 갑질을 했다"며 "2021년 전임 센터장이 시작한 직장 갑질이 새로 부임한 센터장으로 이어지는 현실에서 종사자들은 정신과 육체가 고통받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센터장은 SNS 메신저로 업무 지시를 하며 이행 사항은 CCTV로 확인하겠다고 말했다"며 "지점을 돌 때 ‘CCTV를 다 확인하니 잘못이 발견되면 시말서를 쓰게 한다’고도 했다"고 말했다.

노조는 유사한 사례에 대해 ‘CCTV를 동의 없이 직원 근무 감시에 사용한 행위는 인권침해’라는 국가인권위원회의 판단을 근거로 이번 일 역시 명백한 인권침해라고 강조했다.

더구나 엄격하게 국민들의 인권을 보호해야 할 공공기관에서 이뤄진 인권침해인 만큼 시와 인천사회서비스원이 철저한 진상조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노조는 "문제가 재발하지 않아야 하기에 오늘(28일) 국가인권위원회에 이 사실을 알리고 진상조사를 바라는 진정을 접수했다"며 "시와 인천사서원은 진상을 밝히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해당 센터장은 "CCTV는 직원을 관리하려는 취지가 아니라 장난감 파손이나 분실 또는 민원이 발생할 가능성이 없는지 파악하려고 사용한다"며 "CCTV에 녹화된 영상을 문제 삼아 직원을 괴롭힌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인천사서원 관계자는 "지난해 일을 계기로 내부 규정을 만들어 CCTV를 열람하도록 한다"며 "구와 협력해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해결하겠다"고 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