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4일 국회 법사위의 대법원 등 국정감사에서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조사 통보를 두고 격돌했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은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 감사원은 대담하게도 ‘정부 지원기관’임을 공개적으로 자인했다. 정확히 말하면 하수인으로 전락한 것"이라며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조사하겠다고 마침내 문 전 대통령에게 칼끝을 겨누고 나섰다"고 말했다.

법사위 야당 간사인 기동민 의원은 "사정기관을 내세워 정치적 꼼수를 부려 국면을 전환하려는 정치적 노림수가 보이는 것 같다"며 "감사원의 명백한 최종 목표는 정치적 수사를 덧붙일 필요도 없이 문재인 전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박범계 의원은 "윤석열 정부 들어 감사원이 완전히 탈바꿈했다"며 "이 정부는 정말 무도하고, 그 무도함의 맨 앞에 감사원이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 대해 국민과 함께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서면 조사를 거부한 문 전 대통령을 맹비난했다.

국민의힘 간사인 정점식 의원은 "감사원은 전직 대통령이라고 예우할 것이 아니라 그냥 피조사자로 다루면 된다. 즉각적인 강제조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조수진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데 대해 "무례한 짓은 조선왕조실록에서도 아마 흔치 않은 용어일 것이다. 아직도 왕이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고 착각하는 것 아닌지 안타깝다"고 비꼬았다.

한편, 민주당 기동민 의원이 ‘김건희 특검법 통과’를 강조하며 "조정훈 의원님과 국민의힘 의원님들도 ‘김건희 특검법’이 정상적으로 처리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말하자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이 반발했다.

조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에서 "기동민 간사님은 제가 동의하면 소위 패스트트랙이 된다는 전제로 말씀하신 것 같은데, 이런 공개적인 자리에서 특정 의원을 압박하는 발언에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