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 오후 질의가 대부분의 의원들이 자리를 비운 채 진행됐다.  <국회사진기자단 제공>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등에 대한 국정감사 오후 질의가 대부분의 의원들이 자리를 비운 채 진행됐다. <국회사진기자단 제공>

여야는 13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국정감사에서 MBC 보도를 두고 충돌했다.

국민의힘은 MBC가 윤석열 대통령 발언을 왜곡해 보도했다며 박성제 MBC 사장 자진 사퇴를 촉구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언론 길들이기’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MBC가 정말 공정하게 보도했는지 가슴에 손을 얹고 생각해 보라"며 "자막 조작에 PD수첩 사고까지 공영방송이 아니라 막장 방송"이라고 규탄했다.

박 의원은 "MBC 전임 사장과 박성제 사장은 MBC를 노영방송으로 만들었다. 그렇게 하면 안 된다"고 질타했다.

김영식 의원은 "MBC가 윤 대통령의 뉴욕 발언을 날조했는데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2008년 광우병 보도도 MBC의 흑역사 중 하나"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MBC는 특정 정당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모인 언론사"라며 "이재명은 절대선이고 윤석열은 절대악입니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민주당 의원들은 여당이 박 사장의 사퇴 압박을 가하는 것은 ‘언론 탄압’이라고 응수했다.

윤영찬 의원은 "윤 대통령이 사과하면 다 끝날 문제였다"면서 "이 문제를 MBC만 콕 집어서 탄압하는 것은 평상시 MBC에 대해 갖고 있는 정부·여당의 감정이 반영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윤 의원은 "대통령실이 MBC에 공문을 보냈는데 이는 책임이 너네한테 있다는 것으로, 명백한 언론 탄압"이라고 말했다.

박찬대 의원은 "당시 바이든 자막은 지상파 3사 모두 달았다. 그런데도 MBC에만 항의하고 세무조사 등 압박을 가하는 것은 언론 독립성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